7. 구글 애널리틱스 i

페이스북 광고의 핵심이 ‘픽셀’이였다면 퍼포먼스 마케팅의 핵심은 ‘분석’입니다. 분석이라는 것은 데이터를 정리해놓은 지표를 통해서 가능해지는데요. 지표의 종류는 2가지 입니다. 외부지표와 내부지표. 외부지표는 광고매체의 지표를 말하고 내부지표는 홈페이지 내 지표를 의미합니다. 그동안 픽셀을 통해서 알 수있는 지표는 외부지표들 뿐이였습니다. 다만 페이스북 픽셀 스크립트를 수정하고 태그매니저를 이용해서 페이지 스크롤바를 측정하거나 동영상 시청 정도의 내부지표를 획득할 수 있었지만 중요한 내부지표를 보여주지는 못했는데요.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서 웹사이트 내 모든 내부지표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오늘은 웹 로그 분석이 무엇인지와 구글 애널리틱스의 알고리즘, 가입과 설치, 지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

로그분석의 이해 및 개념

오프라인 마케팅과 온라인 마케팅의 가장 큰 차이점은 광고성과에 대한 측정이 가능한가 라는 점 이었습니다. 온라인(퍼포먼스) 마케팅을 통해 광고성과 측정이 가능해지며 그로인해 개선방안을 도출해 질수가 있었죠.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전환추적에 특화되어 있는데요. 전환은 매크로 전환과 마이크로 전환이 있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Macro Conversion (매크로 전환) : 홈페이지 내 최종전환

Micro Conversion (마이크로 전환) : 매크로 전환을 만들어내기 위한 보조전환 

마이크로 전환이 중요한 이유는 최종 전환 1개가 일어나기 이전에, 그 징후인 다양한 보조전환이 일어나기 때문인데요. 다른 말로 마이크로 전환을 통해 신규 캠페인 별 성과를 파악할 수 있고 기존 캠페인의 성과를 향상 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면 신규 캠페인인 A/B 두 캠페인을 집행 할 때 처음부터 최종전환을 기대하는 것보다는 보조전환들의 수치를 비교하면서 어떤 캠페인에 집중해야 하는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 캠페인에 대해서도 내부지표인 이탈, 종료수가 많은 특정 상황을 측정하면서 원인을 찾고 개선하여 이용자가 웹사이트 내에 머무는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캠페인을 성과를 측정하거나 높이는데 보조전환들이 기여하는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때 마케터의 입장에서 보조전환을 KPI로 지정하고 최종전환을 OKR으로 볼 수 있습니다.

OKR과 KPI의 이해

OKR : Objectives and Key Results

KPI : Key Performance Index

각각의 KPI가 정확히 파악되어야만 OKR를 만들어 내기 위한 최적의 KPI LOGIC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예시 KPI LOGIC)

인스타그램에서 최초 노출되고 – 리타겟팅 광고로 유입되어 구매를 완성

예시 OKR)

신규유입자 = 인스타그램 광고를 늘린다.      구매 = 리타겟팅 광고를 늘린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작동원리

구글 애널리틱스의 알고리즘은 페이스북 픽셀과 거의 유사한대요. 웹사이트에 방문한 이용자의 행동 및 정보에 대한 데이터가 수집되어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확인 및 분석이 가능해집니다. 여기서 페이스북 픽셀과 다른점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쿠키ID를 기반으로 이용자들의 정보를 수집한다는 점입니다. 페이스북 픽셀의 경우 로그인된 사용자ID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였는데요. 구글은 쿠키ID 기반입니다. 

쿠키ID : 사이트에 접속할 때 자동적으로 만들어지는 임시 파일로 이용자가 본 내용, 상품 구매 내역, 신용카드, 번호, 아이디(ID), 비밀번호, IP주소 등의 정보 수집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 내 삽입된 G-Tag로 방문자의 브라우저에 Cookie를 생성하고, 고유 ID를 부여합니다. 이때 쿠키ID에 관한 2가지 단점이 있는데요.

1. 쿠키는 브라우저 별로 다르며 여러 브라우저를 사용할 경우, 각각 다른 사용자로 인식하는 한계점이 있다.

2. 크롬 시크릿모드 & 쿠키삭제 등과 같이 User ID를 Tracking하지 못하거나, 지워지는 경우가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 및 설치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한 설명을 드렸으니 이제는 구글 애널리틱스을 한번 들어가 보겠습니다.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에 가입해주세요. 

https://analytics.google.com

1. 계정을 만들어야 하는데요. ‘계정 이름’을 기입해주시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2. 측정하려는 대상은 ‘웹’입니다. ‘다음’을 눌러주세요.

3. ‘웹사이트 이름’, ‘웹사이트 URL’, ‘업종 카테고리’, ‘보고 시간대’를 맞게 기입해주세요.

웹사이트 URL에서 http와 https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http의 업그레이드버전이 https라고 보시면 되요. (보완, 암호화가 강화된 상태),(http=주의요망)

보고 시간대는 일반적이라면 ‘대한민국 – 서울’이겠죠?😄

‘다음’을 눌러주세요.

4. 다음 화면에서는 애널리틱스 설치 스크립트가 나옵니다. 이 스크립트를 복사해주세요.

5. 워드프레스 기준 – 설정 – ‘Insert Headers and Foots’ – 상단 헤더부분에 붙여넣기를 해주세요.

(구글 태그 매니저 스크립트는 건들지 말아주세요. 스크립트마다 엔터로 구분지어 삽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6. 그리고 나서 홈페이지에서 새로고침을 눌러보면 ‘구글 태그 어시스던트’에서 설치된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7. 그대로 구글 애널리틱스에 들어와서 좌측 메뉴 최상단 ‘홈’을 눌러보면 ‘현재 활성 사용자’가 ‘1’이 나옵니다. 현재 우리가 웹사이트에 접속해 있는 것이 측정되고 있는 것예요.🤗

 

여기까지가 구글 애널리틱스의 가입과 설치였습니다. 다음 파트로 넘어가기 전에 구글 애널리틱스의 구조를 구경하고 갈까요? 좌측 하단 ‘관리’를 눌러주세요.

* 구글 애널리틱스는 ‘계정단위’-‘속성단위’-‘보기단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계정 : 사업단위/ 서비스 단위

속성 : 단일 웹사이트, 모바일 앱, 속성마다 추적코드 부여. (데이터 수집기준)

보기 : 운영을 위한 데이터 정제 및 분할

쉽게 설명드리자면 ‘계정 = 삼성’, ‘속성 = 각 계열사’, ‘보기 = 보고서’ 로 구분지을 수 있습니다. 감이 좀 오시나요?

* 자주 사용하게 되는 메뉴들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계정 사용자 관리, 속성 사용자 관리 : 시용자 추가, 삭제 및 권한할당이 가능합니다. 계정 사용자 관리는 계정단위에서 사용자 설정, 속성 사용자 관리는 속성단위.

할동 정도는 수정, 공동작업, 조회 및 분석 등이 있다. 이 중 가장 큰 권한은 수정, 가장 작은 것은 조회 및 분석 순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행사 마케터가 되면 속성단위에서 권한을 부여받습니다,)

 

보기 – 필터에서 자신의 아이피를 지울 수 있다.

아이피는 고정 아이피와 유동 아이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정 아이피를 수정해야 합니다.

지표 용어 설명

애널리틱스에서 사용되는 용어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측정기준(빨간박스) : 데이터 속성

측정항목(파란박스) : 정량적 측정요소, 수치화가 가능한 데이터

사용자 : 사람의 개념

세션 : 방문의 개념

히트 : 활동의 개념

세션시간 : 마지막 히트 전, 기록된 시간

세션종료 : 히트가 30분이상 없을 때 or 페이지 ‘종료’하였을 때

페이지 뷰 : 페이지가 사용자 접속으로 몇 번이 로드 되었는지 카운트 된다.

순 페이지 뷰 : 하나의 세션 내에서 발생한 페이지 뷰는 오직 1만이 카운트 된다.

이탈 : 시작페이지와 종료페이지가 같으며, Hit가 2번 이상 X

종료 : 이탈을 포함한 모든 Pageview 종료를 말한다.

(종료율은 어느 페이지이든 높고 낮을 수 있으며, ‘결제완료, 상담신청, 회원가입완료’와 같은 전환행동 완료 후 종료를 많이 하기에 종료가 높고 낮음의 페이지 성격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이탈율 : 해당 페이지 이탈수 / 해당 페이지 뷰수

종료율 : 해당 페이지 종료수 / 해당 페이지 뷰수

이벤트 : 페이지 로드와는 다른, 클릭, 스크롤, 콘텐츠 조회, 마우스 오버 등과 같은 액션

(각 이벤트 별로 Category, Action, Label, Value 등 4개 변수에 대한 값을 지정할 수 있으며, 특정 행동에 대한 Event 행동 추적 필요시 Google Tag Manager를 통해 추적할 수 있다.)

이해가 잘 되시나요? 크게 어려운 개념은 없는 듯합니다.🤣 그러면 잘 이해했는지 한 번 테스트해볼까요?

1. Page 3 평균세션시간은?

2. Page 5 종료율은?

3. Page1 이탈율은?

4. 전체 이탈율은?

5. Page 2의 세션당 페이지 로드수는?

6. 1/18 토요일 방문 때, 평균 세션 시간은?

7. 세션의 횟수는?

8. 종료와 이탈의 비교

로트폴리오

1. Page 3 평균세션시간은?

(4+8+12)/4 = 6분

2. Page 5 종료율은?

2/2*100% = 100%

3. Page1 이탈율은?

0/2*100% = 0%

4. 전체 이탈율은?

2/14*100% = 약 14.29%

5. Page 2의 세션당 페이지 로드수는? 

1번, 1번, 1번, 1번

6. 1/18 토요일 방문 때, 평균 세션 시간은?

9/3 = 3분

7. 세션의 횟수는?

7번

8. 종료와 이탈의 비교

종료는 이탈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8번, 이탈은 4번 일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