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마케팅 I

오늘은 페이스북 마케팅에 대해서 공부하는 시간입니다. 🙏 다들 아시겠지만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같은 회사로 광고 플랫폼을 공유합니다. 하나의 광고 플랫폼을 공부해놓으면 두 플랫폼에서 광고할 수 있다니 참 매력적이지 않나요?👍 시작하겠습니다.🚀🚀

페이스북 매체 소개

페이스북은 2004년에 마크 주커버그가 설립하여 오늘날 대표적인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로 자리잡았습니다. SNS란 ‘오픈 플랫폼 안에서 ‘게시물 공유 & 소통 & 콘텐츠 소비’ 등 사람 간의 관계 맺기 혹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온라인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서비스’ 를 말하는데요. 페이스북의 대부분의 이용자가 10~20대이지만 그 밖의 연령대도 충분히 많고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기 때문에 정보/광고에 대한 Viral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이런 페이스북의 수익원은 무엇일까요? 많이들 알고계시지만 광고수입입니다. 페이스북이 이용자들의 데이터를 분류하여 타겟광고가 가능한 광고시스템을 구축했고 여기에 많은 기업들이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광고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물론 페이스북에게 직접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유명 인플로언서나 대형 커뮤니티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페이스북도 이러한 광고채널을 잘 알고 있고 제재하는 추세입니다. 이떤 방법이냐하면 개인이나 대형 커뮤니티의 도달률을 떨어트리는 방법인데요. 대형 커뮤니티에서 게시물올리면 그 커뮤니티를 ‘좋아요’한 모든 이용자들에게 전달되지 않고 30~40%정도에게 전달된다고 하고 커뮤니티의 볼륨이 크면 클수록 도달률이 떨어져서 최소10%까지 떨어진다고 합니다. 자사를 통한 광고집행을 유도하기 위한 전략이네요.🤔

페이스북 알고리즘

이번에는 페이스북 알고리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페이스북 광고는 이용자의 데이터를 분류하여 보관하고 있는데요. 어떤 알고리즘으로 유저를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류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사람들은 모두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페이스북은 관심사 & 행동학 & 인구통계학의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이용자들과 상호작용하는 게시물들의 성격에 따라 이용자들을 분류하고 있습니다. 이때 페이스북은 이용자들의 정보를 페이스북 내에서 활동할 때만 수집하는 것이 아니라 픽셀이라는 기술을 이용하여 페이스북 밖에서도 수집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페이스북은 안팍에서 긁어모든 이용자의 데이터를 카테고리에 맞게 분류한 다음 DMP(Data Management Platform)이라는 서버에 저장해두고 있습니다. DMP가 페이스북의 핵심인 셈이죠.🤣

그리고 광고주가 페이스북을 이용하여 원하는 타겟층에 광고를 집행할 때 DMP의 정보를 통해 해당 타겟들에게 광고를 게재하여 줍니다. 이때 페이스북 광고는 RTB (Real Time Bidding) 실시간 입찰경쟁방식을 채택하고 있는데요. 실시간 입찰경쟁이란 이용자에게 광고가 게재되려고 할 때 그 광고지면에 광고를 게재하기 원하는 광고주들끼리 실시간으로 입찰경쟁을 통해서 입찰이 되고 게재되는 것을 말합니다. 즉 광고 우선순위를 확보하고 싶다면 높은 광고비를 지불하면 되는겁니다.👍

페이스북 광고주

우리는 여태까지 페이스북을 웹서핑이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용도로 이용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우리는 광고주의 입장에서 페이스북을 활용해야 합니다. 페이스북 안에 있는 나의 잠재고객들을에게 다가서려면 어떤 ‘키워드’로 타겟층🎯을 설정해야 할까요? 그리고 그 타겟에게 어떤 광고콘텐츠를 보여주어야 할까요?

타겟팅(Tarketing)

세분화된 소비자 & 지면 분류에서 특정 잠재고객 혹은 특정지면에 광고를 송출시키기 위한 설정

콘텐츠(Content)

어떻게 잠재고객의 관심을 이끌고, 잠재고객의 유입을 유도시킬 것인지 기획 및 디자인이 필요한 부분

온라인 광고에서는 가장 중요한 3가지 요소가 있는데 타겟팅, 콘텐츠, 랜딩페이지입니다. 3가지 요소 모두 성공해야 광고효율이 높아집니다. 그러기 위해서 타겟팅과 콘텐츠에 대한 몇 가지 팁을 드리겠습니다. (랜딩페이지는 광고와 연결성이 높은 페이지로 설정해두면 됩니다.)

먼저 타겟층은 핵심타겟, 맞춤타겟, 유사타겟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오늘 기억하면 되는 것은 핵심타겟입니다. 핵심타겟은 보통 기업이 고객Data를 보유하고 있지 않을 때 선택하는 타겟 유형입니다. 기업 내부에 충분한 데이터가 없으면 외부 데이터를 활용해서 기업의 가망고객을 찾아내야 하는데요. 핵심타겟을 설정 시 도움을 줄수 있는 사이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소셜매트릭스

2. 오디피아

3. 네이버 데이터랩

4. 구글 트렌드

다음으로는 콘텐츠에 관련 팁입니다. 페이스북 이용자를 랜딩페이지로 유입시키기 위해서는 흥미를 끌 수 있는 이미지와 글이 중요합니다. 위의 예시 콘텐츠를 한번 살펴볼까요?

먼저 이미지는 온라인강의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프로그램 및 시스템 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무난한 이미지인데요. 이런 이미지는 광고에 사용할 때 문제가 없지만 간혹 이미지 안에 텍스트가 큰 경우에는 페이스북 측에서 저품질의 광고를 우려해서 사용하지 못하게 한다고 하네요. 이런 이미지 안에 텍스트 양을 검사하는 도구가 있는데요. 여기서 한번 검사를 해보고 이미지로 활용하셔야 합니다.

 페이스북 텍스트 오버레이 도구 – “https://www.facebook.com/ads/tools/text_overlay”

다음으로는 텍스트를 한번 살펴볼까요?

‘2020년 자기계발, 월 2만원대로💸 공부하자✍️ / 직무별 인강들을 묶어서 무제한 평생소장!🔥 / 취업, 이직, 승진 무제한 패스로 정복🔥 (~1/19) …더 보기’ 

라고 작성 있습니다. 이런 카피라이트를 작성할 때에도 몇 가지 팁이 있는데요. 

프로모션 – “완판/물량한정/기간한정/1+1” 스트레스 지각으로 인한 행동추구를 자극하는 글귀

의문형 – “초입에 완판됐다던데 알아? – 호기심을 일으키는 글귀

파티토킹(Intro) – “~해봤어?” – SNS성격과 소비자들의 광고인식 최소화를 위한 친화적 말투

이모지 – 😏😈👳‍♂🏄💝🦇🌳🍱🏡 – 가독성을 높이고, 문구에 들어간 내용을 정리

유입경로 삽입  – http://bitly.kr/LVj3Toi2 -유입경로의 확대 (가입시, 단축주소 클릭 수를 확인할 수 있음)

명령어 – ‘”멈추세요.”,”누르세요”,”보세요.”,”클릭하세요.” – 수동적인 온라인 잠재고객들의 행동촉진

등을 예시로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밖에도 카피라이트는 트렌드에 따라 민감하게 변화하겠죠? 예시 글에서는 ‘새해’라는 시점에 맞춰 ‘2020년 자기계발’, ‘월 2만원’이라는 가격에 대한 심리적인 장벽을 해소, ‘무제한 평생소장’, ‘취업, 이직, 승진 무제한 패스로 정복’이라는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카피라이트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특징과 장/단점

마지막으로 페이스북 광고주가 알고있어야 하는 것들이 있는데요. 바로 페이스북 광고의 특징과 장/단점입니다.

페이스북의 특징

1. Native Ad형태 : 다른 정보성 게시물과 동일한 형태로 송출됨으로써 광고로써 인식 최소화

2. 정교한 타겟팅 : 쿠기 ID기반이 아닌 유저 ID기반으로 정확한 유저 타겟팅 가능

3. Data 수집가능 : 우리 광고에 상호작용 or 홈페이지 방문자 등 비식별 유저Data 수집가능

4. Data 확장가능 : 내가 수집한 Data를 Seed Target으로 Look Alike Audience 생성

장점

– 정확한 개인사용자 기반 타겟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잠재고객 유치에 효과적임

– 타겟팅 & 콘텐츠에 따라 광고 성과 퍼포먼스를 관리 및 향상 시킬 수 있음

– 페이스북 유저 잠재고객 Data를 확보하고, 활용할 수 있음

– 높은 MAU(Monthly Active User) 및 DAU(Daily Active User) 숫자를 가지고 있음

단점

– 10~20대에 집중되어 있는 User 분포도

– 과거와 비교하여 광고주간 경쟁심화 및 Active User이탈로 인해 높아진 평균 CPM 과금비용

페이스북 광고세팅

페이스북 광고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마쳤으면 실무로 넘어가 볼까요? 먼저 비즈니스 계정을 생성해야 합니다. 

비즈니스 계정을 만드는 방법은 어렵지 않지만 몇 가지 조건이 있는데요. 먼저 개인계정을 보유한 상태에서만 가능합니다. 개인계정에서 비즈니스 계정을 파생시켜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개인계정의 활동기록이 낮다면 오류라는 메세지가 뜨면서 가입이 안되는데요. 저도 비즈니스 계정을 만드는 과정에서 경험했습니다. 저는 페이스북에 문의를 해서 해결을 했지만 번거로우신 분들은 2주 정도 개인계정 활동에 신경을 쓴 후 신청을 하면 가능해진다고 하네요.

개인계정과 비즈니스계정의 관계를 말씀드렸는데요. 여기서 페이스북 계정들에 관계를 정확하게 짚어드릴께요. 먼저 가장 상위에 존재하는 계정은 개인계정입니다. 개인계정에서 최대 2가지의 비즈니스계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비즈니스 계정에서 최대 5가지의 광고계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다만 처음부터 5개의 광고계정을 생성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광고활동의 적극성에 따라 하나씩 열린다고 합니다.

설명드린 계정들의 관계를 그림으로 정리하면 이와 같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꼭 짚고 넘어가고 싶은 부분이 있는데요. 비즈니스 계정을 거치지 않고 광고계정을 생성하는 경우입니다. 개인계정에서 바로 광고계정을 생성하는 것이 가능한데요. 이렇게 생성된 광고계정은 비즈니스계정과 똑같이 광고캠페인을 진행하고 광고 분석을 실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페이스북 광고를 진행하다보면 파트너에게 광고계정에 대한 접근권한을 주어야할 상황이 생기는데요. 비즈니스 계정을 거치지 않고 생성한 광고계정의 경우 이런 설정이 활성화되지 않아서 불편한 상황에 처하실 수도 있습니다.

QnA)

Q. 개인계정에서도 광고계정을 만들었는데 혹시 비즈니스 계정으로 옮겨올 수가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비즈니스계정 설정으로 이동하여 ‘광고계정 추가’를 클릭하여 광고계정ID를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비즈니스 계정 생성하기

그렇다면 이제 비즈니스 계정을 생성해보겠습니다. 

https://business.facebook.com으로 접속해주세요.

1. 우측 상단 ‘계정 만들기’를 클릭해주세요.

2.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 만들기’ 팝업창의 ‘비즈니스 및 계정 이름’, ‘이름’, 비즈니스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시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3. ‘비즈니스 상세 정보 추가’에서도 빈칸을 채워주시면 됩니다. 다만 ‘비즈니스 전화번호’는 ‘+82 010-0000-0000’으로 설정해주세요. 계속을 눌러주세요.

4. 계정이 생성되었습니다. 기입했던 이메일로 접속해서 ‘지금 확인’버튼을 눌러주면 비즈니스 계정이 즉시 활성화됩니다.

비즈니스 계정에 접속해주세요. 중요한 메뉴에 대해서 짚어드리겠습니다.

1. 비즈니스 계정 메인 페이지에서 우측 상단 ‘비즈니스 설정’을 눌러주세요.

위에서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사람 – 해당 비즈니스 계정을 다른 개인계정에서 관리

파트너 – 해당 비즈니스 자산을 일부분을 다른 비즈니스 계정에서 관리

페이지 – 페이스북 페이지 생성&추가 관리

광고 계정 – 해당 비즈니스 계정에서 광고계정 관리 및 할당

Instagram 계정 – 해당 비즈니스 계정에 연결되어 있는 인스타그램 계정

픽셀 – 해당 비즈니스 계정에서 관리하고 있는 픽셀

결제 – 페이스북 광고과금은 후불 충전방식이기에 카드등록

(비즈니스 정보) – 비즈니스 계정을 생성할 때 작성한 정보를 수정

비즈니스 계정은 이 메뉴들만 알면 광고를 집행하는데 문제는 없다고 합니다. 😆

 

페이스북 페이지 생성하기

다음으로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생성해야 합니다. 우리는 Triple media에 대한 공부를 했엇는데요. 페이스북에 대입해보자면 광고 송출로 이용자에게 보여지는 Paid-media가 있고 자사가 보유한 페이스북 페이지가 Owned media입니다. 페이스북 광고는 Paid-media에 설정한 랜딩페이지로 이용자를 유입시킬 수도 있지만 광고 게시물의 상단 대표이미지나 페이지명을 클릭하면 페이스북 페이지(Owned media)로 유입시키게 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역시 광고집행에 필요한 세팅인 것이죠. 이 밖에도 페이스북 페이지가 역할이 있는데 모두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페이스북 광고송출

Owned media로 소비자들과 소통 및 브랜딩 채널 확보

페이지 팔로워를 확보하여 유기적(Non-Paid) 홍보

소비자들과 소통 및 관계유지

페이스북 페이지를 생성해보겠습니다.😉

비즈니스 설정 메뉴 – ‘페이지’ – 상단 ‘+추가’ 클릭 – ‘페이지 추가’ 를  클릭하여 페이지 이름이나 URL를 설정해주세요.

페이스북 페이지가 생성되었습니다. 여러분들도 남는 시간에 페이지 대표 이미지와 웹 배너를 생성하여 보세요.🎼

광고 계정 생성하기

광고세팅의 마지막 광고 계정 생성합니다. 바로 가시죠.

비즈니스 설정 메뉴 – 광고 계정 – 상단 ‘+ 추가’ 클릭 – ‘광고 계정 추가’를 선택하면 됩니다.(저는 현재 광고 계정 추가가 안되네요. 말씀드렸죠? 활성화 정도)

생성된 광고계정을 ‘개인계정’에서도 접근할 수 있게 설정을 바꾸어 둘 것입니다. (편리하겠죠?)

좌측 메뉴 ‘사람 추가’ – 이름 옆 ‘체크’ 활성화 – 운영자액세스 부여 – 할당

👏👏👏👏👏👏👏

여기까지가 페이스북 광고을 집행하기 위한 세팅이였습니다.

광고 캠페인 생성

오늘의 마지막 내용입니다. 준비만 다 해놓고 광고 생성을 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잖아요.

캠페인 광고 생성화면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살펴볼꺼예요. 그럼 시작🚀🚀🚀할께요.

1. 비즈니스 계정 페이지에서 좌측 상단 ‘햄버거’ 메뉴 – ‘광고 관리자’를 눌러주세요.

2. 광고 관리 화면입니다. 좌측 상단에 초록색 ‘+만들기’를 눌러주세요.

광고캠페인 생성화면입니다. 여기서 짚고 넘어갈 점은 좌측 ‘광고 설정 단위’입니다. 페이스북 광고 설정 단위는 캠페인, 광고세트, 광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캠페인 – 목표설정

광고세트 – 타겟, 노출위치, 예산 및 일정

광고 – 광고형식, 소재작성

의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캠페인 구성요소

캠페인 구성요소는 목표로 광고를 생성할 때 가장 먼저 지정하는 것입니다.

캠페인 목표는 11가지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캠페인에 대해 알려드릴께요.

🎯 핵심 캠페인

도달 캠페인 :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 도달을 목표로 한다.

트래픽 캠페인 : 웹사이트 or 앱과 같은 내가 원하는 곳으로 최대한 많은 사람들의 방문 유도를 목표로 한다.

참여 캠페인 : 게시물 혹은 페이지를 조회하고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환 캠페인 : 회원가입, 결제정보추가, 구매 등 전황행동을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카탈로그 캠페인 : 타겟에 따라 등록된 카탈로그의 적합한 상품광고를 송출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해당 화면은 광고 계정 생성시 자동으로 생성되는 설정들입니다. 간단하게 확인해주시면 될거 같습니다.

계정 국가 : 대한민국

통화 : 대한민국 원

시간대 : Asia/Seoul

광고세트 구성요소

광고세트 구성요소의 첫번째 타겟설정입니다.

타겟팅이란 세분화 된 소비자&지면 분류에서 특정 잠재고객 혹은 특정지면에 광고를 송출 시키기 위한 설정입니다.

타겟의 종류는 3가지라고 말씀드렸습니다.

핵심타겟, 맞춤타겟, 유사타겟.

맞춤/유사타겟은 다음에 배우는 걸로 하고 오늘은 핵심타겟만 배우기로 했죠?

핵심타겟 설정을 예시로 들어볼까요? 처음이니깐 위치는 ‘서울 +17’입니다.

상품은 ‘친환경소재 아기 기저귀’와 ‘다이아몬드 커플링’입니다.

친환경소재 아기 기저귀

연령 : 30 – 60

성별 : 전체

관심사 : 미취학/신생사/영유아 자녀가 있는 부모, 신혼부부의 친구 – 고급 자동차

다이아몬드 커플링

연령 : 28 – 40

성별 : 남성

관심사 : 결혼 반지, 신혼여행, 웨딩 드레스, 웨딩 촬영, 청혼 – 고급 자동차

다음은 노출 위치를 지정하는 설정입니다.

이 화면에서 우리는 잠재고객에게 도달 및 노출되어질 광고지면 위치를 선택하게 됩니다.

노출위치

 Facebook

Instagram

Audience Network

Messenger 등이 있습니다.

캠페인 광고를 집행할 때에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지면 등 각 지면들을 분리하여 캠페인을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찢어서 운영할수록 각 매체별 정확한 성과분석이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페이스북 광고는 뉴스피드에서만 노춣하게끔 설정합니다.

인스타그램 광고는 인스타그램 피드에서만 노출하게끔 설정합니다.

이유는 CPM기반의 과금방식이기 때문에 클릭률이 높은 페이지에만 게재하는 것입니다.

광고세트의 마지막 구성요소 예산 및 일정입니다.

예산은 일일예산과 총 예산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총 예산 선택시, 광고송출 시작일 및 종료일을 선택해야 합니다.

총 예산 선택시, 시간대별로 광고송출 일정이 설정 가능해집니다.

페이스북은 보통 CPM방식의 과금 설정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 페이스북은 광고비용 청구가 후불 결제방식이므로, 예산이 오기재가 없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광고 구성요소

광고 구성요소로 넘어왔습니다.

콘텐츠 설정은 광고콘텐츠를 기획/제작하여 송출할 광고 콘텐츠를 게시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형식’

광고 구성방식을 선택합니다.

    영상 VS 이미지

“미디어”

이미지 혹은 영상 업로드

문구 및 링크

“기본 문구”

대표 이미지와 페이지 명 바로 아래 나오는 문구입니다.

“제목”

업로드한 미디어의 제목입니다. 미디어 바로 아래 기재됩니다.

“설명”

제목 바로 아래 기재됩니다.

“웹사이트 URL”

미디어의 ‘더 알아보기’를 클릭하면 유입되는 랜딩페이지 주소입니다.

“링크 표시”

제목 바로 위에 기재됩니다.

오늘도 끝이 났습니다. 모두들 고생하셨습니다. 다음 게시글에서 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