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네이버 광고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네이버 광고에 대해서 배워보겠습니다. 네이버 광고는 직관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광고플랫폼 중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광고의 이해

네이버는 대한민국 최고의 포털사이트로 전 세계에서 구글이 장악하지 못한 몇 안되는 나라 중 대한민국이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비록 구글의 영향력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지만 2020년 현재까지도 검색 점유율 50%이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계최고 성능의 구글 DMP, 검색 시스템, 광고 알고리즘이라는 메인 플랫폼에 Naver Pay와 스마트스토어라는 서브 플랫폼으로 대응하며 시장을 방어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네이버 광고가 구글 광고보다 매출액이 높고 효율이 좋게 평가되는데 네이버 페이가 플랫폼 내에 안정적으로 정착하였기 때문입니다. 이 밖에도 서치 어드바이저, 애널리틱스, 스마트 플레이스 등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광고 유형

네이버 광고는 파워링크, 쇼핑검색, 파워컨텐츠, 브랜드 검색, 플레이스 유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광고 생성과정은 캠페인 – 광고그룹 – 광고로 구성되어 있고 광고 단계에서는 키워드와 소재만 설정하면 됩니다. 하나씩 살펴 보겠습니다.

파워링크 유형은 키워드 광고를 의미합니다.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고 광고 소재를 작성하면 됩니다.

쇼핑검색은 ‘쇼핑몰 상품형’과 ‘제품 카탈로그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쇼핑몰 상품형은 자사 쇼핑몰을 네이버 쇼핑에 등록한 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제품 카탈로그형은 제품의 제조사가 네이버에 제조사 등록을 완료한 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파워컨텐츠는 블로그, 포스트, 카페 콘텐츠를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 및 콘텐츠 지면에 노출하는 광고입니다.

브랜드 검색 유형은 기본 50만원으로 시작해서 5백만원이 넘기도 합니다.

플레이스 광고는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를 등록한 후 이용할 수 있는 광고입니다.

네이버 광고에 대한 공부는 이정도입니다. 😆😆😆 내용이 굉장히 적죠? 

네이버 광고는 굉장히 단순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서 페이스북 광고플랫폼이나 구글 애즈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으시다면 별도의 공부없이 바로 사용하실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그리고 한가지 짚고 넘어갈 점은 네이버는 광고 플랫폼이지 마케팅 플랫폼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마케팅 플랫폼은 페이스북 픽셀을 통해서, 구글 마케팅 플랫폼에서는 GTM과 GA를 통해서 프리미엄 로그분석을 지원하지만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애널리틱스는 굉장히 기초적인 수준이라 마케팅에 활용할만한 인사이트를 제공해주지 못합니다. 이 밖에도 몇가지 문제점들이 있는데 구글에 비해 검색엔진이 정교하지 못해 검색광고의 품질이 떨어진다는 점. 구글의 애드센스(SSP) 때문에 플랫폼 내에서 양질의 콘텐츠를 뽑아내는 크리에이터가 많이 이동되었다는 점 등등 

이상으로 네이버 광고에 대한 공부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