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마케팅 III

다섯 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이 페이스북 광고의 마지막 날입니다. 🙂 오늘까지 배울 페이스북 광고 시스템에 대해서 이해를 한다면 다음으로 배우는 인스타그램이나 구글 애즈를 이해하시기가 엄청나게 수월해지실꺼예요. 그러면 지난 시간의 마지막 부분부터 다시 시작해 보겠습니다.😄

픽셀의 이해와 data활용

지난 시간에 우리는 ‘페이스북 픽셀을 설치하면 픽셀이 유저ID를 수집하고, 각종 전환을 측정해서 데이터를 수집한다. 우리는 그 데이터를 활용해 광고효율을 향상할 수 있다.’ 라고 배웠습니다. 그리곤 ‘백문이 불여일견’ 픽셀을 웹사이트에 설치하였죠. 우리가 설치한 픽셀은 웹사이트에서 어떻게 작동되고 있을까요?

우리는 전체 웹사이트 스크립트(Audience script)와 이벤트 스크립트(Event script)를 설치하였습니다. 전체 웹사이트 태그는 웹사이트에 이용자가 방문한 시점에 발행이 되고 이벤트 태그는 이벤트로 지정한 특정한 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발행됩니다. 그리고 이런 태그들은 페이스북 픽셀 데이터로 수집이 되게 됩니다.

픽셀의 알고리즘이 이해가 되시나요?😁 우리가 설치한 픽셀도 이런 알고리즘으로 데이터를 잘 저장하고 있는지 한번 보겠습니다.

페이스북 비즈니스 계정에서 픽셀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 페이지뷰 540건(Audience), 포트폴리오 페이지뷰 232건(Event), 자기소개 페이지 99건(Event)이 있네요. 우리가 설치한 픽셀들이 각각의 자리에서 열심히 일을 하고 있네요.😋

픽셀 안에 데이터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픽셀은 똑똑해집니다. ‘우리 웹사이트에는 이런 종류의 사람들이 찾아오는구나!’,’이 사람들이 우리 제품을 구매하는구나!’ 라고 학습되어서 광고 타겟팅 효율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 

 

리마케팅의 개념과 필요성

똑똑한 픽셀이 우리 대신 이용자들의 자료를 모아주고 있습니다. 차곡차곡 쌓여지는 이 자료들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광고 효율을 향상시켜야겠죠! 우리는 픽셀이 모아둔 ‘자료’를 ‘정보’로 활용해서 새로운 광고 캠페인을 만들거예요. 바로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집행하는거죠. 이런 광고는 단순히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할 수도 있고, 특정 페이지를 방문하거나 특정 행동으로 태그를 생성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집행 할수도 있어요. 아무래도 특정 이벤트 태그를 발동시킨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광고효과가 좀 더 높겠죠? (웹사이트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잖아요.) 실제로 강사님이 설명해주시기를 리타겟팅 광고의 효과는 일반 광고 대비 CTR 500%, ROI 1000%라고 하네요.😆

※ 태그를 X회 발행시킨 이용자를 대상으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나요? A) 아니요. 그건 불가능합니다.😅

맞춤타겟과 유사타겟 생성

혹시 기억나시나요? 페이스북 광고 첫 번째 시간에서 ‘친환경 기저귀’와 ‘다이아몬드 반지’ 를 두고 타겟층을 설정한 적이 있었죠. 위치, 연령, 관심사, 인구통계학적 특성, 행동 등으로 타겟을 지정을 했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생성한 타겟을 ‘핵심타겟’ 이라고 합니다. ‘핵심타겟’은 웹사이트 내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거나 충분하지 않아 타겟으로써 활용할 수 없을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제는 다릅니다.😎 픽셀이 열심히 일해준 결과 우리는 많은 데이터를 모았으며,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는 ‘맞춤타겟’과 ‘유사타겟’을 생성할 수 있게 되었으니까요. 

맞춤타겟이란 페이스북 픽셀, 광고반응, 고객 DB 등 내가 소유한 Data를 페이스북 유저정보와 매칭하여 만든 타겟 그룹입니다. 

유사타겟이란 맞춤타겟 Data 내 공통 모수(관심사, 행동학, 인구통계 등)등을 기반으로 유사한 타겟을 매칭하여 만든 타겟 그룹입니다. 

두 타겟은 페이스북 픽셀의 데이터를 활용한다는 점은 같지만 맞춤타겟은 페이스북 픽셀을 이용하여 모은 데이터를 그대로 타겟으로 생성한 점.  유사타겟은 생성된 맞춤타겟과 유사한 타겟들을 찾아 생성했다 점이 차이점입니다. 이해가 되시나요? 그래서 맞춤 타겟을 Seed target이라고 하고 유사 타겟을 Look alike audience 라고 합니다. 🤫

설명은 이쯤하고 맞춤타겟을 생성하러 가봅시다.

1. 페이스북 비즈니스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 – 좌측 상단 햄버거 메뉴 클릭해주세요.

2. 자산 메뉴 – 타겟 메뉴 클릭해주세요.

3. 좌측 파란색 ‘타겟 만들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4. ‘맞춤 타겟’ 클릭

5.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소스는 ‘웹사이트’, ‘고객리스트’, ‘Facebook 페이지’입니다.

 ‘웹사이트’ 클릭 (페이스북 픽셀 데이터는 웹사이트소스죠😊)

????????????????????????????????????????????

페이스북 픽셀이 없네요.😱 무슨 상황이죠.🤔 픽셀을 확인해봐야겠네요.

오류를 찾아 냈네요. 

제 비지니스 계정에 엉뚱한 픽셀이 자리를 찾지하고 있었네요. (검정색 박스 : 현재 지정된 픽셀, 빨간색 박스 : 활용할 픽셀) 번거롭게 되었네요. 우측 상단 톱니바귀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데이터소스 – 픽셀 – 웹사이트에 설치된 픽셀을 클릭해주세요.(픽셀ID를 외우시거나 상단 픽셀 제목에 초록색 불이 들어옵니다.) – ‘사람 추가’ 클릭

자신의 이름 옆 빈칸을 채워주시고 ‘운영자 엑세스’ 권한을 부여해줍니다. – ‘할당’ 클릭.

😵😵😵😵 다시 타겟 설정으로 넘어갈께요.

6. 활성화된 픽셀을 선택해주세요. – 맞춤타겟으로 설정하고자 하는 태그와 날짜를 설정해주세요.(타겟 추가와 타겟 제거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이름을 지정한 후 ‘타겟 만들기’ 클릭.

👏👏👏👏

맞춤 타겟을 생성하였습니다.👍

타겟 메뉴에서 ‘생성 중’ 이라고 나오는 맞춤타겟이 생겨났네요. 타겟 만들면 최대 48시간까지 생성을 기다리실 수도 있어요. 페이스북이 유저데이터를 끌어오는데 필요한 시간이랍니다.😄

기다리는 동안 유사타겟 셋팅도 모두 끝내 놓겠습니다. 조금만 더 힘내죠.

 

1. ‘타겟’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2. 이번엔 ‘유사 타겟’을 클릭해주세요.

3. ‘유사 소스 선택’ – 기타소스 – 직전에 만든 맞춤타겟으로 설정해주세요. (새로운 소스 만들기나 가치 기반 소스는 현재 존재하지 않습니다. 지금은 공부 중😚)

4. ‘타겟 위치 선택’ – ‘대한민국’ 이죠?

5. ‘타겟 크기 선택’ – 타겟 크기는 1%~10%까지 있습니다. (유저 정확도가 낮아질수록 타겟볼륨을 커집니다.)(유사 타겟 정확도는 모수가 많을수록 증가합니다.)

리타겟팅 광고와 전환 광고

이제 우리는 리타겟팅/전환 광고를 내보내기 위한 모든 준비를 맞췄습니다. 그러면 바로 리타케팅 광고 셋팅을 해볼까요?

1. 여기가 어디인지는 말씀 안드려도 아시죠??😏 좌측 초록색 버튼 ‘+ 만들기’를 눌러주세요.

2. 맞춤타겟을 대상으로한 리타겟팅광고를 하시려면 캠페인 목표 ‘도달’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유사타겟을 대상으로한 신규유입광고를 하시려면 캠페인 목표 ‘전환’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3. 맞춤타겟 광고 설정으로 대표설명 드리겠습니다. 😀 ‘광고 계정 생성’ 눌러주세요.

4. 설명드릴게 없죠? ‘계속’

5. 맞춤타겟 섹션에 빈칸을 클릭해주세요.

리타겟팅 광고 – 맞춤 타겟

전환 광고 – 유사 타겟

6. 원하시는 맞춤타겟 그룹을 선택하세요.

7. 맞춤타겟 바로 아래 과거 ‘핵심타겟’을 설정하기 위한 칸은 비워두셔도 무방합니다. (우리는 이미 원하는 타겟팅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후부터는 일반 광고를 게재하는 절차를 밟으시면 됩니다. 

타겟층이 리타겟팅이라면 구매나 최종전환을 유도하는 광고콘텐츠를 기획해야 합니다.🤗

타겟층이 전환유도라면 Micro전환이나 Macro전환을 유도하는 광고콘텐츠를 기획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따라오신 분들 정말로 고생많이 하셨습니다. 우리는 핵심타겟, 맞춤타겟, 유사타겟을 설정할 수 있으며 트래픽, 도달, 전환 등의 목표를 가진 광고 캠페인을 기획/집행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만 할 줄 알아도 필드에서 실무를 뛰는데 큰 어려움이 없다고 하네요.🤘 축하드립니다.

이 다음 파트인 카탈로그 광고는 현재 우리들은 이해하지 못해도 괜찮은 부분입니다. 오늘 공부를 그만하고 싶으신 분들은 나가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따라오실 분은 마음 편하게 봐주시면 될거 같아요.

 

카탈로그 광고

카탈로그 광고는 페이스북 광고 시스템 중 가장 높은 수준의 캠페인입니다. 대신 그만큼 유용하기도 합니다. 

먼저 카탈로그 광고가 어떤 광고인지 설명드릴께요. 한번 상상해보세요. 우리는 대형 온라인 커머스 회사에서 일을하고 있고 지금 우리가 해야하는 일이 자사 온라인쇼핑몰에 방문한 이용자들에 대해서 그들이 조회하거나 장바구니에 담았던 물건들에 대해 리마케팅 광고를 설정해야 합니다. 얼마나 걸릴까요? 그것보다 쇼핑몰 내 취급하고 있는 제품이 얼마나 될까요? 전부 다 설정하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니 몇몇 카테고리의 인기있는 제품들만 선택해서 리타겟팅/전환 광고 설정을 할까요?

카탈로그는 이런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광고 캠페인입니다. 우리는 오늘 리타겟팅/전환 광고에 대해 공부를 했는데요. 사실 이 광고들의 이름은 줄임말이였어요.  이 광고들의 숨기고 있었던 이름은 ‘정적’입니다. 우리가 방금까지 배웠던 광고는 정적 리타겟팅 광고와 정적 전환광고 였습니다. 정적이라는건 수동적이라는 뜻이죠.그리고 지금 배우려고 하는 카탈로그 광고의 진짜 이름이 동적 리타겟팅 광고와 동적 전환광고 입니다. ‘동적’이라는건 능동적이라는 뜻이죠? 카탈로그 광고는 광고 스스로 능동적으로 이용자를 찾아가거나 가망고객을 찾아 나섭니다. 듣기만 해도 편리하죠? 대신에 이런 동적 광고를 세팅해 놓기 위해서는 절차가 복잡한대요. 설명해드릴께요. 편하게 보세요.

동적 리타겟팅 구현 순서

페이스북 카탈로그 제품 피드 등록 – 제품 카탈로그 & 페이스북 픽셀 연동 – 상품ID(SKU) 값 수집 & 상품등록 – 동적 리타겟팅/전환(카탈로그)설정

3. Add Data Feed URL

데이터 피드 URL은 웹사이트에 결제 솔루션을 설치해야만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결제 솔루션에 상품등록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카페 24시의 경우 – 카페24 관리자 페이지 – DB URL 입력)

데이터 피드 URL 로그인 상세 정보란 선택 사항인데 데이터 피드 URL에 비밀번호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Start Upload’ 클릭

웹사이트에 연결된 픽셀 선택 – 저장.

👏👏👏👏👏👏👏👏

가장 번거로운 카탈로그 등록 작업을 모두 끝내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카탈로그를 생성하고 제품군을 등록시키고 픽셀까지 연결시켰으니 웹사이트 내 상품 정보가 변동되면 카탈로그 내 상품도 자동으로 수정됩니다.😚😚😚

이제 카탈로그 캠페인을 한번 살펴 볼까요?

캠페인 목표를 카탈로그 광고로 설정하고 넘어가면 ‘타겟’을 설정하는 메뉴가 달라져 있습니다. 어떻게 바뀌었는지 한번 볼까요?

회원님의 웹사이트나 앱을 방문한 사람에게 제품을 리타케팅 합니다.<<<<>>>>회원님의 웹사이트나 앱을 방문한 적이 없는 잠재고객에게도 관련 제품을 표시합니다.

왼쪽이 동적 리타겟팅 광고로 설정하는 방법이고 오른쪽이 동적 전환 광고이네요. 나머지는 아래에서 타겟 유형을 지정시키면 됩니다.😎

광고 분석

오늘의 마지막! 광고 분석입니다.

???????????????????????????????????????????? 또 오류일까요? 😅 아닙니다. 제가 집행하고 있는 광고 없기 때문에 보여지지 않고 있네요. 이 페이지에서 아직 보여드릴 건 없지만 구두로 간단하게 설명드릴께요. 

광고 보고서는 캠페인 이름, 광고 세트 이름, 게재, 도달, 노출, 빈도, 결과, 결과당 비용, 지출 금액, 일정, 구매, 구매 전환값, CPM(1,000회 노출당 비용), CTR(전체), 결제 시작 등의 지표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여기서 광고평가의 보편적인 기준을 말씀 드리면 CTR : 3~4% 평균, 6~7% 우수, 8%이상 킬러컨텐츠로 평가 받으며 CVR의 경우 : 3~4% 우수, 5%이상 킬러 컨텐츠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날이 갈수록 글이 길어지네요.😅 다음시간에 만나요.